“경동 나비엔 보일러에서 03에러가 떴는데, 도대체 왜 이런 걸까요?”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데 갑작스러운 보일러 고장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아닐 수 없죠.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더욱 당황스럽게 됩니다. 오늘은 경동나비엔 보일러 03에러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고, 고객센터 AS 이용 방법까지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03에러, 무엇을 의미할까요?
03 에러(Er03, 03 또는 E3, E003)는 경동 나비엔 보일러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 중 하나입니다.
- 증상 : 실내온도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가 깜박이면서 숫자 03이 표시되는 증상
- 원인 : 점화(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되는 불착화 현상 입니다.
불착화 현상의 원인
- 가스 공급 문제 :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가스 중간 밸브가 닫혀 있는 경우 (밸브를 열어주세요)
- 기름보일러의 경우 : 기름탱크에서 보일러로 공급되는 연료공급라인에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기름탱크에 기름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 점화 관련 부품 문제 : 점화 플러그, 점화 코일, 화염감지기 등의 점화 관련 부품 이상 (교체 필요)
- 기타 문제 : 보일러 내부의 먼지, 필터내 배관에 이물질 등으로 인해 점화가 되지 않는 경우 (이물질 제거)
03에러 발생 시 조치 방법
점화불량의 원인은 대부분 연료 공급 문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03에러가 떴을 경우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연료 공급 부분입니다. 가장 간단한 조치로는 가스계량기에서 집으로 들어가는 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해주세요.가스 밸브가 열려 있다면, 가스 계량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계량기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파트 : 베란다, 보일러 근처, 복도식의 경우 복도에 주로 설치
- 다세대 주택 : 복도, 건물외벽에 주로 설치
- 단독 주택 : 건물 외벽에 주로 설치
LPG 가스통도 마찬가지입니다. 밸브가 잠겨있는지 봐주세요.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 중 노란색(주황색)으로 주름진 배관이 가스배관이며, 가스배관에 가스 중간밸브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일러 전원코드를 한 번 뽑았다가 다시 꽂아보세요. 이런 기본적인 점검 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전문 기술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 컨트롤 밸브를 교체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고객센터 연락하기
위와 같은 간단한 점검 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경동나비엔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동 나비엔 고객센터에 문의할 때는 먼저 보일러의 모델명과 발생한 문제를 명확히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원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경동나비엔 고객센터 연락처 : 1588-1144 / 365일 24시간 운영
- 미리 확인할 사항 : 보일러 모델명 / 보일러 설치 연도 / 에러 코드
- 증상 : 예시- 온수가 나오지 않음, 난방이 되지 않음 등
온라인 AS 접수
경동 나비엔에서는 전화 접수 외에도 나비엔 하우스라는 온라인 as 접수창구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비엔 하우스에서 AS접수/고객상담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 원활하게 as를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보증 기간이 경과된 제품의 경우 출장비 및 부품비 등이 발생하며, 해당 비용은 A/S 완료 이후에 과금됩니다.
제품 보증기간 및 수리비용
일단 보증기간에 따라서 무상수리와 유상수리로 나뉩니다. 보증기간은 제품에 따라 1~3년 정도로 보증됩니다. 가정용 가스보일러 3년 부상 품질보증, 가정용 기름보일러는 2년, 비가정용 보일러는 1년간 무상 A/S를 진행합니다. 전체 AS 비용은 서비스 요금이라고 불리는데요 부품비, 수리비, 출장비의 합계액으로 구성됩니다. 출장비 같은 경우는 거리에 상관없이 품목별로 부과되며 평일 심야시간대나 주말에 좀 더 비싸게 받습니다.
콘덴싱 보일러란?
참고로 그냥 일반 가스보일러나 기름보일러 외에 콘덴싱 보일러라는 문구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경동나비엔 콘덴싱 보일러는 연료를 연소할 때 발생하는 수증기를 응축시켜 그 열을 재활용하는 고효율 보일러입니다. 콘덴싱 보일러는 보일러 작동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에 숨어 있는 열을 다시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쉽게 말해, 냄비 뚜껑을 닫고 물을 끓일 때 수증기가 뚜껑에 맺혀 물방울로 변하면서 열을 내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렇게 하면 뚜껑을 열고 끓일 때보다 더 빨리 끓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특히 콘덴싱 보일러는 열을 한 번만 사용하고 밖으로 내보내는 일반 보일러와 달리, 열을 재활용합니다. 이 덕분에 배기구의 온도가 일반 보일러보다 75℃나 낮아집니다. 이렇게 낮아진 온도의 열을 다시 난방에 사용하므로 열 효율이 높아지고, 가스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콘덴싱보일러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NOx)을 약 87% 저감시켜서, 연간 약 137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효과라고 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콘덴싱 보일러를 많이 홍보하기도 하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죠.
경동 나비엔 보일러 사용자 후기
실제로 웹상에서 써치해본 결과 경동 나비엔 보일러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의 편리함과 안정성, 그리고 고객센터의 신속한 대응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03 에러와 같은 문제 발생 시 사설 보일러 수리업체에 연락하기 보다는 정식 고객센터를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보증기간 내에 무료기도 하구요. 그럼 겨울 내 문제 없이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Q&A
Q1: 03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03 에러가 발생하면 먼저 연료 공급 상태를 확인하고, 보일러 내부의 필터나 배관에 이물질이 없는지 점검해 보세요. 문제가 지속된다면 고객센터에 연락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2: 경동 나비엔 고객센터는 언제 운영되나요?
A2: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