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 에러 01 대처 방법 및 해결방법

날이 점점 싸늘해지고 있죠. 집에서 귀뚜라미 보일러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갑자기 01 에러 같은 메세지가 나오게 되면 정말 당황스러우실 거에요. 이번 글에서는 에러 01에 대한 대처 방법과 함께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최후의 해결 방법인 고객센터 연락처도 있으니 아랫글을 한 번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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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종류

귀뚜라미 보일러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명은 보통 벽에 있는 보일러 조정버튼에 보이게 됩니다. 에러코드 종류가 꽤 여러가지인데요. 귀뚜라미 보일러 모델명에 따라 에러코드도 다 상이합니다. 에러코드 종류는 01 / 02 / 03 / 04/ 05 / 06 / 07 / 08 / 10 / 11 / 21 / 34 / 91 / 93 / 94 / 95 / 96 / 97 / 99 등의 코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러코드는 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에러 01 코드 원인

이 중 에러 01은 귀뚜라미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에러 중 하나입니다. 바로 불꽃 감지에 이상이 생겨 점화가 되지 않거나 점화가 되었다가 바로 안전 차단이 일어나는 경우에 01 에러코드가 나타납니다. 보일러의 연소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보일러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점화가 안되는 상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수리비용이 엄청 나온다던가, 가스 누출같은 심각한 문제는 아닐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내온도 조절기 이상
  • 가스밸브가 잠긴 경우
  • 버너 이상과열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경우
  • 점화봉 / 점화 트랜스 / 거버너 이상
  • 보일러 누수로 인한 점화장치 방전 안됨

대게 01 에러 원인은 위와 같습니다. 그 중 사실 가장 흔한 경우는 보일러로 들어가는 가스밸브가 잠겨있거나, 점화봉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점화봉은 딱딱 스파크를 만드는 봉인데요, 보일러 연식이 오래되면 소모품이라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도 엔진에 닿는 점화 플러그가 오래되면 갈아줘야 되거든요.

01 에러 자가 해결 방법

  • 조절기 이상일 경우에는 조절기의 전원버튼 혹은 재가동 버튼을 눌러 재시작 해주세요.
  • 가스 밸브 잠김 : 보일러의 바로 밑에 있는 가스밸브가 잠겨 있으면 열어주세요.
  • 혹은 건물 외부나 메인 가스밸브가 잠겨있을 수도 있습니다.
  • 장기간 집 비움으로 인해 가스비 미납으로 가스가 끊겼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이 정도까지가 자가해결 방법입니다. 그래도 이상현상이 계속되면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혹은 지역 대리점에 연락하셔서 A/S조치를 받으서야 합니다. 아마도 점화봉, 점화트랜스, 가버너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참조) 거버너 : PCB에서 출력된 전류 변화에 따라 무단계로 가스 변화를 조절하는 부품

모든 에러코드 정리

  • 에러코드 01 / 02 / 03 : 불꽃 감지에 이상이 생겨서 점화가 되지 않는 상황이나, 점화가 되더라도 바로 안전차단이 일어나는 경우 : 보일러 자체의 고장보다는 외부적인 조건에 의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온도 조절기의 재가동 버튼을 눌러 재가동시켜보고, 가습밸브가 잠겨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에러코드 04 / 05 / 16 : 보일러 내부의 센서에 이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에러코드 04는 수온 센서에, 에러코드 05는 과열 센서에, 에러코드 14는 출탕센서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신 후, 지역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보세요.
  • 에러코드 06 : 보일러 내부의 배풍기 회전수가 감지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 또한 지역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 바랍니다.
  • 에러코드 07 / 10 : 배풍기의 회전수가 이상한 경우입니다. 배풍기 케이스에 이물질이 끼어 있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러코드 07은 회전수가 높은 경우, 에러코드 10은 회전수가 낮은 경우입니다.
  • 에러코드 08 : 실내온도 조절기의 연결배선이 10m 이상으로 너무 길거나, 고압선 혹은 전화선과의 접촉으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AC220v 전선이나 매설용 전선배관과 같이 넣지 마세요. 특수배선으로 재시공이 필요한 경우에는 시공업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 바랍니다.
  • 에러코드 22 : 응축수 트랩의 내부가 이물질에 의하여 막히거나, 다른 이유로 응축수 배출이 잘 안 되는 경우입니다. 보일러의 가동을 중단하신 후, 지역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 바랍니다.
  • 에러코드 91 : 저수위가 5분 이상 지속될 경우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단수가 되어있는지 확인하신 후, 단수가 해제되어 있는데도 현상이 지속된다면, 바로 지역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 바랍니다.
  • 에러코드 94 / 95 : 에러코드 94는 저수위 센서 이상, 에러코드 95는 저수위 감지로 보일러 내부에 물이 부족한 경우에 표시되는 기능입니다. 원래 자동으로 물이 보충되며, 물 보충이 완료되면 다시 정상 가동하나, 자동으로 물이 보충되지 않는다면 직수배관 밸브가 닫혀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물이 계속 보충이 안된다면 반드시 지역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 에러코드 04/ 96 : 04 에러는 수온센서 이상 96 에러는 과열 현상입니다. 수온센서가 고장 혹은 과열센서 고장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순환펌프 미작동으로 에러가 발생됩니다. 에러코드 96은 과열 센서 감지, 에러코드 99는 수온 센서 과열 감지입니다. 보일러 난방수의 온도가 너무 높아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보일러 가동을 정지시킨 상태입니다. 계속 해제가 안된다면 지역 대리점이나 A/S센터에 연락하시길 바랍니다.
  • 에러코드 97 : 공기량 부족 및 역풍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가스 공급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어 실내를 충분히 환기시켜주야 합니다. 보일러 내부 가스누설 경보일 수 있으니 안전상 점검 받아보는 게 좋아요.
  • 에러코드 98 : 배기 과열 안정장치 또는 지진 감지센터가 작동된 경우입니다. 서비스센터에 연락해 보세요.

고객센터 AS신청하기

에러 01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전문가의 지원을 검토해야 합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를 통해 AS를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 접수와 유선접수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그 외 전화 및 카카오톡을 통한 AS신청경로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귀뚜라미 보일러 AS
귀뚜라미 보일러 AS
  •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88-9000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 ID 귀뚜라미 보일러 친구 신청 후 접수
as 신청 전화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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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로 고객센터 연결하게 되면 전화상담 혹은 카카오톡 앱으로 연결되어 접수가 진행됩니다.

카카오톡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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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업무시간 및 서비스센터 찾기

고객센터 업무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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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업무시간은 평일 주말 다르니 시간을 확인해주세요

AS 서비스 비용

  • 출장비는 출장점검을 요구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제품수리와 상관없이 일반 가정용 보일러의 경우 18,000원.
  • 휴일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포함 단, 대체공휴일제외) 방문 시, 심야시간대(21:00 ~ 익일 08:00) 방문 시는 출장비 22,000원.
  • 단 펠릿보일러, 화목보일러, 심야전기보일러, 온수기, 5만이상 중,대형 보일러, 캐스케이드는 평일, 휴일, 심야 상관없이 30,000원.
  • 경우에 따라, 기술비 및 부품비용이 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업무시간

만약 엔지니어가 방문해서 수리하는 경우라면 방문 시간이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엔지니어 업무시간
엔지니어 업무시간

마무리

귀뚜라미 보일러의 에러 01 같은 경우에는 연료 공급 혹은 화염 감지와 관련된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전원 리셋 및 가스 공급밸브 조정으로 해결해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고객센터에 연락해보시면 될듯합니다. 큰 문제는 아니니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한 번 씩 점검해보시고 정작 필요할 때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